체질개선법 약골체질 개선식품 석이버섯효능 석이버섯잡채불고기레시피 강골체질만들어줄 석이버섯 섭취방법 천기누설 체질개선이먼저다 636회 0830방송
체질은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건강상의 기질입니다. 건강의 바로미터, 체질!
최근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 열량 섭취로 인해서 튼튼했던 체질을 가진 사람조차 병을 얻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나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맞는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내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네 체질을 알라! 체질 개선이 먼저다.
건강을 위한 체질건강법
두번째로 개선해야할 체질은 면역이 바닥으로 내려앉은 약골체질입니다.
약골체질은 태생적으로 타고난다고 생각하지만 후천적인 생활습관으로도 바뀌기도 합니다. 그래서 노력을 하면 약골체질도 체력이 좋은 강골체질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약골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산정상에 피는 검은 꽃입니다.
강골체질로 만들어줄 검은 꽃은 경북 봉화군에서 만날수 있습니다.
800~900m 이상 (산 정상, 9부 능선 이상)올라가면 만날수 있는 꽃으로 검은 꽃은 바로 석이버섯입니다.
석이버섯효능
석이버섯은 산속 청정지역의 바위나 절벽에 붙어 자라는 버섯입니다. 그 모양이 사람 귀 모양을 닮아 석이라는 이름이 붙혀졌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석이버섯은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오랫동안 살 수 있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석이버섯은 기력보강에 탁월해서 주로 왕실의 보양식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조선 왕 세종과 현종이 기력이 쇠할 때마다 석이버섯을 찾았을뿐 아니라 왕비들의 태교음식으로 활용됐을 정도로 석이버섯은 신분 높은 식재료였습니다. 그야말로 버섯계의 로열패밀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석이버섯은 자라는게 조건이 까다로운데, 절벽, 햇볕을 잘 봐야 되고 잠깐잠깐 아침이슬이나 비왔을 때 잠깐 부풀어서 자라고 또 햇볕과 바람에 말려지고 그렇게 석이버섯이 크게됩니다.
1년에 단 1~2mm만 자라기 때문에 대물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극한의 환경에서 자라 생명력도 뛰어납니다.
석이버섯이 약골체질을 강골로 개선해 주는 이유는?
석이버섯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강화하여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고 체력을 강화하는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석이버섯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약골체질을 완화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석이버섯은 습한 곳에서 자라는 다른 버섯과는 달리 햇볕을 보고 자라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비타민D 부족은 다양한 자가면역성 질환 발생과 연관이 있고 이들 질환에서 비타민D를 투여하는 것은 병의 경과를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면역력을 높여주고 자가면역성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석이버섯 손질법
석이버섯은 바위에 붙어 자라서 먼지나 이끼가 많고 뒷면에 돌들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아 꼼꼼한 손질이 필요합니다. 이물질이 붙은 초록색 부분이 하얗게 되도록 씻은 후, 뿌리를 제거하면 손질 끝. 손질이 끝난 석이버섯은 뜨거운 물에 데치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조선 왕들이 즐겨먹었다던 석이버섯 잡채 보양식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석이버섯 잡채 레시피
재료 : 석이버섯, 당면, 간장, 다진마늘, 들기름, 파프리카, 당근, 양파
<석이버섯잡채 만드는법>
1. 양파, 당근, 파프리카 등 준비한 채로르 잘라 볶습니다.
2. 채소들이 익어갈 때쯤 석이버섯을 넣고 한번 더 볶습니다.
3. 미리 삶아놓은 당면과 함께 간장, 다진마늘을 베이스로 한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4. 마지막으로 들기름을 둘러주면 석이버섯잡채 완성.
석이버섯이 들기름하고도 잘 어울리지만 소고기와 궁합이 좋아 불고기로 활용해 먹는다고 합니다. 석이버섯 불고기 레시피는 일반 불고기 만드는법과 동일합니다.
석이버섯 불고기 레시피
재료 : 석이버섯, 소고기,
<석이버섯 불고기 만드는법>
1. 불고기용 소고기에 양파, 당근 등 각종 채소와 양념장을 넣고 볶습니다.
2. 마지막으로 석이버섯을 넣고 2~3분간 더 익히면 석이버섯 불고기 완성.
석이버섯 섭취 시 주의사항
석이버섯은 약성이 강해 과도한 섭취는 두통, 현기증이 올 수 있습니다.
석이버섯은 하루 약17그램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